PC방 주말 새벽,야간알바 후기 그리고 알바할때 주의할 점과 팁
두 번의 교육과 첫 단독근무 시작!
화요일 오전 10시30분 ~ 오후 3시, 금요일 오후 10시~ 새벽 5시 까지 총 두 번의 교육을 했다.첫 날 교육날 후기는 PC방 첫 알바 교육 후기 그리고 고깃집 알바와의 비교 (tistory.com) 이 글을 참고해주었으면 한다.
새벽 알바는 보통 무엇을 하는가?
야간 알바는 보통 오후 10시 ~ 다음날 새벽 8시까지 총 10시간 가량을 근무하게 된다. 주간 타임과는 다르게
야간에는 성인들만 와야하기 때문에 신분증 검사는 필수이고, 일반적으로 한 푼이 아쉬운 학생들과는 달리
지갑이 풍족한 성인들이기 때문에 음식 주문이 매우 많다.
특히 새벽 1시~3시는 야식이 매우 땡기는 시간대라 그런지 누군가 라면 하나만 시켜도 다들 냄새를 맡고
연쇄적으로 주문이 확 들어오기 때문에 이 피크타임만 지나가면 나머지는 그저 앉아서 시간만 보내는 꿀알바이다.
피크 타임 난이도는?
주문이 확 들어오는 피크타임은 꿀알바라기에는 약간 정신없는 시간대이다. 작성자가 근무하는 피시방은 130석 정도 되는
생각보다 작은 피시방인데 근처에 대형 피시방도 있어 밤 10시 이후에는 20~30명 정도밖에 차지 않는다.
이쯤에서 새벽 2시까지 유지되다가 그 이후부터 손님이 확 빠지기 시작해서 4시쯤 되면 10명 이하로 적어진다.
여기서 주문이라는 변수가 있는데 일반 음료나 간단한 라면 단품이 아닌 여러 토핑이나 재료가 섞인 음식이 2~3개가 겹치면짜증이 몰아치고 조금이라도 멀티태스킹이 되지 않는다면 꿀알바와는 정신없는 시간이 될 것이다.다행히 이 시간만 버티면 나머지는 그저 주방정리와 청소만 한 두번만 해주면 되는 공백시간이다.
작성자는 이 시간을 활용해서 자격증 공부나 유튜브를 보고면서 망한 튀김음식이나 짜투리를 깨작거리며 먹으면서시간을 보낸다.
첫 단독 근무날 11시에 일어난 일이다. 레시피도 제대로 숙지가 안된 상태에서 저렇게 처음보는 메뉴들이 8개나
몰려들어와서 정신이 나가는 줄 알았다. 심지어 아메리카노는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원두를 가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원두를 두 번 가는 시간에 냉동 볶음밥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동시에 계란 반숙후라이를 하고,
심지어 36번과 37번이 같이 주문한 것을 보니 일행인 것이 틀림 없어 왠만하면 같이 나가주어야 한다.
또 떡갈비 마요덮밥은 냉동 떡갈비를 튀김기에 넣어야 하고 또 계란 후라이를 올려야하는데 이미 프래이팬은 쓰고있고...
이럴 때에는 그냥 못쓰는 건 냅두고 다음 주문인 아이스티 같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음료를 먼저 해서 보낸다.
만약 이렇게 주문이 밀려있는데 그릇이나 수저, 젓가락이나 라면 냄비가 없다면 더욱 바쁠 것이다.
이런 만사가 일어나기 전에 빈 그릇 수거와 설거지 타이밍을 잘 잡아주어야 한다.
배고프면 그냥 막 꺼내먹어도 되나요?
일단 조건없이 먹을 수는 있다. 하지만 어느정도 용납되는 선에서 먹어야한다. 암묵적인 룰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근데 작성자는 어제 날을 기준으로 4일 밖에 출근을 하지 않았는데 더이상 피시방 음식은 커녕 기름냄새만 맡으면속이 불편해져서 제로콜라나 하나 꺼내먹거나 정말 배고프면 소분하다가 남은 감자튀킴 몇 개를 튀겨서 대충 먹기도 한다.
생각보다는 이런 피시방 음식을 많이 먹지는 않는 것 같다. 야식이 땡길 피크 시간대에는 바빠서 먹을 틈도 없고,널널해지는 시간대는 힘들어서 안하거나 귀찮아서 안먹는다. 오히려 조리 중에 덥거나 목이 말라서 마시는 음료가배를 채워서 안먹는 이유도 있다.
알바 팁
1. 그릇 회수와 설거지 타이밍
위 언급했듯이 피크 시간대 이전에 식기 회수와 설거지를 거의 끝낸 상태여야 나중에 더 추가적인 과정 없이
조리만 해서 가져다 줄 수 있다. 타이밍 놓치면 정신없는 거 더 정신없어진다.
2. 토요일 새벽 등 연애인 티케팅 목적 여성손님분들
밤 12시나 새벽 시간에 올리 없는 여성 손님들이 갑자기 비회원으로 10명 이상 몰려오는 경우가 있다.작성자가 근무하는 피시방 기준으로 토요일 새벽에 많이 오며, 개인적으로는 많이 꺼려한다.차별적인 발언이 아닌 토요일 두 번 모두 경험한 입장으로서 음식 주문에 까다로운 경우가 많다.
( 단 두 번이지만 거의 50~60명 정도 뵌 것 같다. )
게임 목적이 아니라 티케팅까지 시간을 떼우려고 음식을 주문하는데 이 때가 또 하필 피크타임이라주문이 밀리고 조리하는 사람이 작성자 혼자라 지연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 게임 중이 아니라면지연 체감 시간이 확 느껴져서 10분만 늦어져도 컴플레인이 많이 들어와서 더 정신없어진다.
심지어 미성년자라면 매우 난감한 상황이니 왠만하면 10시 이후에는 여성손님이 아니더라도미성년자로 의심되는 손님이 출입하는데 심지어 신규회원이거나 비회원으로 끊는다면 반드시 신분증을 확인하자.
( 미성년자인데 음식을 주문해서 조리까지 다 끝났다면 더 난감해진다. )
3. 음식 조리
조리법은 외울 필요가 없다. 카운터 컴퓨터에 레시피 파일이 다 있고 심지어 냉장고든 락앤락 통이든 조리법이전부 다 붙여져있다. 라면 조리도 불까봐 걱정한다면 그냥 라면 기계가 있으니까 버튼만 누르면 대충 적당한 시간에알람이 울려서 그냥 꺼내서 라면 용기에 담아서 주면 된다. 사실 하다보면 그냥 외워진다.
계란 반숙은 작성자도 처음에 못해서 매니저한테 약간 눈치를 받았지만 그냥 한 두번 하니까 그냥 숙련되었다.기름 두르고 약불로 2~3분 정도 올리면 딱 적당한 반숙이 된다. 노른자 위치만 익기 전에 뒤집개로 잘 잡아주면이쁜 후라이가 되는데 굳이 할 필요는 없고 그냥 마구잡이 후라이를 해도 상관은 없다.
( 탄 후라이만 아니면 된다. )
튀김기는 왠만하면 항상 켜져있기 때문에 그냥 기름 넣고 타이머만 설정하고 울리면 빼서 가위로 자르고소스만 부어서 주면 된다. 기름 튈 우려는 있지만 작성자는 한 번도 없었다. 냉동 튀김 쏟을 때 기름 안튀게만조심하면 된다.
4. 재고조사
작성자는 이틀에 한 번 조사를 하는데 금요일 보다 토요일이 더 바빠서 보통 금요일에 재고조사를 하는 편이다.피크타임 다 지나고 손님도 주문도 거의 없을 시간대인 4시에 주로 실시한다. 대충 매장에 있는 큰 튀김들이나 음료, 과자,라면과 창고에 있는 거 숫자 양식에 맞게 기록해서 대충 카운터에 올려놓으면 된다. 그럼 매니저가 알아서 할 것이다.
5. 재고가 없을 경우?
그냥 카운터 매장 관리 콘솔에서 해당 메뉴 품절시키면 된다..
6. 흡연장 청소
작성자는 비흡연자라 매우 꺼려하는 작업이다. 어렵지는 않은데 그냥 담배냄새가 싫다.
마치며..
그냥 음식 조리하는 거 빼면 할 거 없는 좋은 알바다. 근데 매장 규모가 하~중 이어야 성립하고혼자서 근무를 하는게 조금 더 편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규모가 막 150~200석 또는 그 이상으로큰 매장이라 알바가 2명 이상 근무를 한다면 새벽시간에 예민한데 서로 짜증날 일이 많을 수도 있으니왠만하면 작은 피시방에서 근무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도 바쁜 건 똑같으니 걱정하지 말자!`